applytop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워킹홀리데이 메이커스 입니다.


타국에서 아픈 것 만큼 슬픈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사람이 어찌 안 아프고 계속 지낼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에 아팠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미리미리 알아두고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며칠 전, 아일랜드 워킹홀리데이를 하던 회원 한 분께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시다 마주 오던 차를 피하다가 다친 사례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된 경우, 차량과 부딪힌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으로도 처리가 안 되다보니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 차량을 보내고 혼자 병원을 가게 된 것이죠. 응급상황이 아닌 한 큰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한국에 들어가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급하게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에 아일랜드의 병원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한국에서 병원을 이용하는 비용과 진행과정, 아일랜드에서 병원을 가는 경우에 일반적인 비용과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한국

1. 내과 (복통 등),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접수 - 3,000원

2. 처방 및 진단 - 가격은 병명 등에 따라 상이함

3. 처방전 - 0원

4, 의약품 처방 - 일주일 기준 감기약의 경우, 3,000원

5. 4번까지의 경과를 거친 후, 효과가 없어 큰 병원으로 가야 하는 경우 혹은 중요 사항이 검사 도중이나 병 진행 단계에 발견될 경우에는 2차 혹은 3차 병원으로 이송하게 됩니다. (이전 병원에서 검서한 목록이나자료는 가져 가긴 하나 대개는 다시 재검진을 받게 된다.) - 6,000 ~18,000원


* 아주 간략화한 내용입니다. 사실상 더 다양한 상황들이 생길 수 있음을 염두해두시길 바랍니다. 



-아일랜드

1. GPgeneral practitioner에게 우리 말로는 가정의학과를 방문 - 대략 80,500원 (55유로, 이것도 토요일 이용시 60유로 한화로 대략 88,000원, 응급실 146,000원 100유로) 

2. 의사가 검진 후 진단을 내립니다. 보통 예약 후에는 2-3일 혹은 최장 1주일 뒤에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검사 결과를 보기까지 짧게는 3일 길게는 일주일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심각한 병이나 조직검사 따위를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짧게 6주 길게는 6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어떤 약 처방도 해주지 않습니다. - 병명 등에 따라 상이하나 대ㄺ 147,000원(100유로)

2-1. 그러나 대부분의 GP는 전문과로 이전을 시키는 Letter를 써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Letter가 있어야 전문과로 가서 예약을 잡을 수 있으며 예약해야 할 병원 역시 지정해줍니다. 보통 큰 병원으로 가서 예약 신청 후에 의사 얼굴을 보기까지 운이 좋으면 3-4주가 걸리고 길면 8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3. 처방전을 받습니다. - 0원

4. 약국에 가게 됩니다. 그러나 한국처럼 감기라고 해서 여러 약을 조제하거나 한꺼번에 소화제 항생제 등 여러 알 씩 주는 일은 드뭅니다 .필요한 항생제 하나 정도만 처방을 내리고 나머지는 대충 본인의 의지 여하에 따라 구입해 복용케 됩니다. 복약 방법은 약사가 내립니다. - 항생제 7일분 기준 43,900~73,100원(30~50유로)

5. 혹시 약을 먹게 되더라고 효과가 없다면 다른 의원으로 옮겨서 진찰을 다시 받게 되거나 좀 더 큰 병원으로 이전을 하게 됩니다 .이것 역시 4주에서 8주가 걸리게 됩니다.

6. 혹시, 중요 사항이 검사 도중이나 병 진행 단계에 발견이 되면 2차 3차 병원으로 이송케 되는데요. 이 또한 4-8주가 걸리게 됩니다 .간단한 감기 하나로도 약을 처방받기 까지 우리 돈으로 약 12만원이 듭니다. 외국인에게만 해당하는 가격인가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내국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내국인들이 더 냅니다.



이 곳 역시 건강보험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이렇게 비싸고 느린 과정이 있는가 궁금해해서 아일랜드 현지 친구에게 물었더니 자신도 알 수 없다는 반응. 의사들 역시 아이리쉬보다는 인도인(으로 보이는) 의사가 많습니다. 


이상이 irish public medical system입니다. 여기서 dental care를 받으시려 하신다면 저는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실력이 출중한 의사가 그닥 많지 않아서입니다. 역시 그냥 안 아프는게 제일 좋은 방법 같습니다.

sdicon
sdicon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