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ytop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워킹홀리데이 메이커스 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대중교통들을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Luas와 Bike입니다. 또한 유럽에는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특별한 대중교통 차량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바로 TRAM이라는 것인데요. 우리나라도 옛날에는 운행을 했던 전차와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전차에대한 많은 향수를 가지신 분들도 있고 제가 봐도 멋진 교통수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각국의 TRAM



프랑스의 TRAM



핀란드 TRAM



독일의 TRAM


해방 후 1960년대 서울 시내 전차



LUAS 



Abbey street Red line LUAS


더블린에는 LUAS라고 불리는 tram system이 있습니다. green line과 red line이 있는데요. green line은 St. stephen green park 바로 옆이 종착지이며 출발지로 더블린 외곽까지 긴 노선을 가지고 있는 곳이며 Red line은 강북의 abbey street을 관통하는 비교적 긴 노선과 아직도 연장 공사를 하고 있는 전차입니다. 이 두 개의 노선은 교차지점이 없이 따로 운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하면 환승구간이 없다는 것인데요. 이 두 라인을 잇는 다른 LUAS를 계획중에는 있다고는 하는데 어떻게 될 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LUAS 요금 체계



 LUAS 역시 버스처럼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생 요금 적용을 하면 되는데요. 7일권 티켓이 18유로, 30일권이 65유로가 됩니다. 특이점이라면 버스와 LUAS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티켓이 존재하는데 7일권 27.30 유로, 30일권 98유로가 됩니다. 30일권 버스티켓이 96유로임을감안한다면 아주 나쁜 가격인 아닙니다. 두 라인 모두 zone5 까지 운행을 하고 7,30일권 모두 각 zone 마다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참고사이트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www.luas.ie/student-tickets.html [ 바로가기 ]



Dublin Bike



자전거라고 해서 조금 시시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더블린 바이크는 꽤나 대중화 되어 있으며 인프라가 잘 갖춰진 시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시설으로 서울바이크 혹은 고양시의 피프틴을 떠올리시면 되는데요. 작은 도시인만큼 쉽게 바이크 보관소를 찾을 수 있고 편리한 방법으로 결제하여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10유로를 내고 1년 멤버쉽을 구입하여 Bike card를 만들게 되면 1년 동안 더블린바이크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더블린 바이크 사용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은행계좌를 등록을 마쳐야 하는데요. 이렇게만 해두시면 더블린바이크를 이용할 시에 자동으로 과금을 하게 됩니다. 30분마다 50cent니까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더블린 곳곳을 다닐 수 있다는 말이죠. 물론 반드시 빌려 간 자전거에 한해 반드시 보관소에 stock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양한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요금체계 등 기타 사항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참고 사이트

-  ttps://abo-dublin.cyclocity.fr/How-does-it-work/Frequently-Asked-Questions/Stations-and-bikes-dbs#faq2 [ 바로가기 ]

 

* 이 글은 2013년 5월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sdicon
sdicon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