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ytop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워홀메이커스의 아일랜드 이야기 3 - 아일랜드vs 영국 전쟁 블러디 선데이 2편

 

 

어제에 이어서 이야기 해볼께요~^^

단합이 되었던 아일랜드가 분열이 되기 시작했다고 말씀드렸죠?

그 분열을 일어난 결정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클 콜린스)

그는 아일랜드의 혁명가이자 정치가로, 코크 서부에서 1890년 10월에 태어났습니다.

이 "코크"는 아일랜드에서 어학연수를 계획중이신 분들에겐 매력적인 도시가 아니지요? ( 코크는 우리나라의 부산으로 보면 그 느낌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마크 콜린스는 철저한 아일랜드 민족주의자로써 영국 식민지 지배에 대항하는 부활절 농민폭동을 주도하고 비밀 무장단체인 아일랜드 공화국군 IRA 를 창설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IRA 의 정보책임자로 있으면서, 영국 주요인물 및 군대, 경찰에 대한 테러행위를 주도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아일랜드 코크)

 

콜린스는 결과적으로 영국 총리와 회담끝에 1921년 "영국- 아일랜드 조약"을 성사시켜 지금의 아일랜드를 탄생시켰습니다.

하지만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일랜드 32주 가운데, 종교가 다른 신교도의 북아일랜드 6개주를 자치지역에서 제외시켜, 아일랜드를 분할하는 형태의 공화국 수립을 약속한 조약을 가지고 돌아왔다는 치명적인 실수를 하게 됩니다.

 

*한반도 통일을 하지못하고, 갈라진 우리네 모습과도 일정부분 일치합니다. ㅠ.ㅠ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인물이 한명 등장하게 되는데요.

 

( 에이먼 데벌레라 Eamon De Valera )

 

그는 미국 뉴욕 출생으로 더블린 대학 졸업후 교사가 되어, "아일랜드어 부활운동"에 참여하였고,

1913년 반 독립파에 대항하기 위하여 조직된 아일랜드 의용군에 참가한 초대 아일랜드 대통령 입니다.

1916년 4월 더블린 반란을 주도한 혐의로 체포되었지만, 미국태생이라는 이유로  반란을 주도한 지도자중

유일하게 처형을 면하고, 특사로 풀려나 이후에 신페인당의 당수로 선출이 됩니다.

1919년 아일랜드 의회를 구성하고,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대통령이 되었는데요.

아일랜드 자유국이 탄생은 되었지만,북아일랜드를 제외했기에, 콜린스의 반대편을 이끌고, 정부에 대항합니다.

이 사건전까지만 해도 절친했던 콜린스와 데벨레라는 좌 우 로 나뉘어 싸우게 됩니다. 

당내에서 내분이 일어나고, 콜린스는 데벨레라 편에 의해 변절자란 지탄을 받고 암살을 당합니다.

그 후 데벨레라는 승승장구하고, 총리 , 대통령 2선을 하는등 탄탄대로를 걷습니다.

 

*요것도 우리나라와 비슷하죠? 김구 , 이승만, 암살등등, 역사의 흐름은 국가, 인종을 달라도 비슷하게 진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sdicon
sdicon
Posted by 워홀메이커스
,